본문 바로가기
후기

[SSAFY] 9기 전공자 합격 후기

by 드헤 2023. 12. 13.
  • 22.10.24 ~ 22.11.07 지원서 접수
  • 22.11.08 ~ 22.11.19 에세이 제출
  • 22.11.20 SW 적성진단
  • 22.11.29 코딩테스트 결과 발표
  • 22.12.12~22.12.16 인터뷰
  • 22.12.22 최종결과 발표

안녕하세요, 저는 졸업을 앞두고 있는 컴퓨터공학부 학생입니다!
개발을 잘 하는 개발자가 되고 싶지만!!
아직 저의 역량이 부족한 것을 알기 때문에 싸피를 지원하게 되었고
꿈에 그리던 ✨싸피의 9기 교육생✨으로 선발되었습니다!!

 

그리고 제 기록을 남기고,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싸피 9기가 되기 위해서 제가 어떤 노력을 했는지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 지원서 접수 (22.10.14~22.11.07)

지원서 접수는 정말 간단한 정보만 입력하고 마무리 되었던 것 같습니다.
고민을 해야됐던거는 에세이죠!
저는 체험형/채용연계형 인턴 경험이 있으나 지원서에 작성하지 않았고,
영어 성적도 없어서 기입하지 않았습니다.
단순히 대학 성적과 정보처리기사 자격증만 입력했습니다!

| 에세이 제출 (22.11.08 ~ 22.11.19)

저는 학교 IPP, 체험형 인턴, 채용연계형 인턴에 지원해본 적이 있기에 지원서는 그래도 적지 않게 써봤습니다.
하지만 싸피 에세이는 이전에 썼던 지원서와 방향이 다르고, 분량도 짧았기 때문에 작성하는데에 어려움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학교 취업 컨설턴트 선생님께 찾아가서 상담을 받고 싸피 에세이를 작성했습니다.
저는 싸피 모집 리플렛을 꼼꼼히 읽어보며 싸피가 왜 나에게 필요한지,
내가 싸피를 통해 되고 싶은 개발자가 무엇인지 구체적이게 에세이에 적었던 것 같습니다.
또한 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자신이 싸피를 통해 채워나가고 싶은 점도 에세이에 적으면 좋지만, 자신이 구체적이게 어떤 개발자가 되고 싶은지(ex. 어디에서 무엇을 하는 개발자) 작성하여 열정을 보여주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 SW적성진단(22.11.20)

저는 전공자지만 대학교 4년을 다니는 동안 코딩테스트를 작정하고 준비해본 적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싸피 9기를 합격하기 위해 코딩테스트를 그래도 열심히 준비했습니다!
저는 코딩테스트 준비로 아래의 두 가지를 공부했습니다.

  • 나동빈 - '이것이 코딩테스트다'
  • SWEA - d1~d3 문제 풀이

 

싸피 9기 설명회에서 코딩테스트는 SWEA에서 d1~d3문제를 풀 수 있는 정도면 거의 합격할거라고 말씀해주셔서 해당 문제들을 정복하는 것을 목표로 잡고 공부했습니다.
깃허브를 보니 11월 9일부터 코딩테스트를 준비했네요!
코딩테스트를 준비해야겠다고 다짐한 날부터는 꾸준히 깃에 공부한 내용들을 올리고, SWEA문제를 하루에 적어도 7문제 이상씩은 푼 것 같습니다.
문법초자 헷갈리는게 많았기 때문에 하루에 '이것이 코딩테스트다' 책의 한 단원씩 보고, 문제 풀이를 진행했습니다.
꾸준히 하니까 그래도 d3의 쉬운 문제까지는 금방 해결해나간 것 같습니다.
과연 내가 짧은 기간 내에 준비한 것으로 코딩테스트를 해낼 수 있을까 생각했지만, 그래도 합격했으니 준비를 못했다고 생각 하지는 않습니다!

| 인터뷰 (22.12.12~22.12.16)

코딩테스트 결과가 나오고 나서는 2일 정도 쉬고 스터디를 했습니다.
대면 스터디를 하려고 했는데, 학교나 제가 있는 지역에서 대면 스터디를 구하는 것이 쉽지 않아서 비대면 스터디를 진행했습니다.
평소 면접을 볼 때 너무 떨면서 말하고, 말을 논리적이게 못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부족한 부분을 빠른 시간 내에 채우고자 스터디에 들어갔습니다.

+ 스터디 후기
비대면 스터디라 걱정이 많았지만 피드백을 잘 해주시는 팀원분들을 만났고, 스터디를 할 때마다 다른 스터디원분들의 태도를 보면서 배우는게 많았기 때문에
비대면스터디였지만 하길 잘했다고 생각하고 전혀 후회하지 않습니다.
저는 두 개의 비대면 스터디를 진행했는데요, 한 스터디는 모든 스터디원이 합격했고 다른 스터디는 4명 중 2명이 합격했습니다!

인성면접

  • 1분 자기소개 준비
  • 스터디원간 에세이 기반 질문 작성

인성면접은 스터디원분들과 각자 에세이를 확인하고 질문을 준비해서 질문과 피드백을 하면서 진행했습니다.
질문은 에세이 기반 질문, 공통질문을 준비했습니다.
인성면접 준비는 아래의 블로그에서 너무나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https://todaycode.tistory.com/132

 

PT 면접

  • 평소 IT 매거진 읽기
  • 강민혁님 유튜브 참고해서 발표 구조 파악하기 + 대본 작성하기

주어진 정보가 거의 없었기 때문에 합격/불합격 수기들을 참고하며 면접을 대비했습니다.
저는 평소에 IT 지식을 쌓기 위해 틈틈히 IT매거진을 읽었습니다!
PT 면접도 다른 블로그들을 참고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준비하는 것처럼 준비했습니다.
추가로 IT매거진으로 Yumm-IT 추천하고,
IT 관련 뉴스를 볼 수 있는 사이트로 CWN를 추천합니다!

PT 면접을 준비할 때 앞서 말한 영상을 참고했고요, 대본도 해당 영상에서 알려주는 구조와 제 입에 맞게 수정해서 제 생각을 논리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연습했습니다.

저는 위에 사진처럼 정리를 해서 제 생각을 정해진 시간 내에 제대로 전달할 수 있게 연습했습니다!

| 인터뷰 (22.12.12~22.12.16)

저는 원래 워낙 긴장하는 타입이라 청심원 먹고 갔습니다!
잠 자기 전 반 마시고 인터뷰 가기 전 남은거 원샷하고 갔습니다..!! ㅎㅎ
청심원을 먹는 것도 처음이라 조금 걱정됐지만, 엄청 떨렸을거 그나마 조금 떤거 같아서 그래도 만족했습니다.
그리고 제가 하고 싶은 말은 후회없이 해서 후련했습니다.
면접관님이 면접이 끝나고 "좋은 결과 있으면 좋겠네요~"라고 하셔서 탈락 플래그인가 걱정했지만 아니어서 정말 다행이었습니다!
면접은 정말 면까몰이어서 더 이상 말씀드릴게 없을거같아요!!

| 마무리

제일 먼저 싸피 준비할 때까지 도와주신 학교 선생님, 스터디원, 응원해준 친구들까지 정말 고마웠습니다🥰

이제 싸피도 됐겠다! 저의 2023년은 싸피로 불태울겁니다🔥
진짜 일년 열심히 공부하고, 제가 원하는 기업에 당당하게 입사하고
하는 일을 즐기면서 개발하는 멋쟁이 개발자가 될거에요

우리 모두 화이팅!!